인공지능스피커

일상으로 들어온 첨단기술…‘가정용 로봇’[스마트라이프] / YTN 사이언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YTN 사이언스 투데이 작성일21-06-07 00:00 조회0회 댓글0건

본문



■ 이요훈 / IT칼럼니스트

[앵커]
매일 아침 나를 대신해서 식사를 준비하고, 설거지와 청소 등 집안일을 해주는 것은 물론, 아이까지 돌봐주는 로봇이 있다면 어떨까요?

상상만으로도 기대되는데요. 미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일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산업현장을 중심으로 보급됐던 로봇이 가정으로 들어온 것인데요. 오늘 스마트 라이프에서는 일상으로 들어온 첨단기술, ‘가정용 로봇’을 만나보겠습니다. IT 칼럼니스트 이요훈씨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앵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가정용 로봇 하면 AI 스피커나 로봇 청소기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지금은 익숙하지만 이러한 가정용 로봇이 우리 일상에 들어오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다고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개인용 로봇이 처음 세상에 등장한 것은 2010년대 초반인데요. 미국 MIT에서 개발한 최초의 소셜 로봇 지보를 시작으로 장난감 로봇 안키, 가정용 로봇 쿠리까지 출시 후, 시장의 엇갈린 반응 속에 결국 사라지고 말았죠. 기술이나 시장이 모두 성숙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제품을 만들려고 했기 때문인데요. 영화에서나 봤던 똑똑한 로봇보다는 AI 스피커나 로봇청소기처럼 자기 역할이 확실한 제품만 살아남은 거죠.

[앵커]
우리가 꿈꾸는 로봇과 현실은 다르다는 말씀이군요. 그렇다면 새롭게 선보이는 최신 가정용 로봇들은 어떤 모습인가요?

[인터뷰]
지난 CES 2021에서, 삼성과 LG가 발표한 가정용 로봇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직 상용화된 제품이 아닌 개발 중인 제품이긴 하지만, 미래 생활을 조금 엿볼 수 있게 해줬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는데요.

사실 우리가 상상하는 로봇과 실제 쓰이는 로봇은 좀 다릅니다. 로봇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두 다리 두 팔이 달려 있고 스스로 생각하는 존재잖아요? 하지만 실제 로봇은 바퀴 등이 달려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거나, 아니면 암 로봇처럼 팔이 달려서 어떤 동작을 스스로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가정용 로봇은 이미 성공한 제품을 발전시킨 형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바로, AI 스피커죠.

[앵커]
AI 스피커에서 조금 더 발전한 형태의 로봇들을 만날 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예전에는 로봇 집사를 꿈꿨다면, 최신 가정용 로봇은 반려동물이나 친구에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소셜 로봇, 반려 로봇, 돌봄 로봇이라고도 하는데요. 고령층과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상황에 맞춰서 말벗이 되어주고, 디지털 기기 작동에 서툴거나 인지 능력이 저하됐을 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요즘 지자체를 통해 많이 보급되고 있는 ‘효돌이’가 있습니다. 말동무가 되어주기도 하고, 약 먹는 시간도 알려주고, 간단한 체조나 퀴즈 게임을 즐길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조금 덜 외롭게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앵커]
고령화 시대 노인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많은데요. 가정용 로봇이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결 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1인 가구를 위한 가정용 로봇들은 없을까요?

[인터뷰]
있습니다. 돌봄 로봇보다는 친구에 좀 더 가까운 가정용 로봇이겠죠. 그런데 좀 특이한 게 예전 가정용 로봇과 비교하자면, 어리숙함을 지향하는 로봇이 많습니다. 아무리 똑똑한척해도 결국 사람처럼 될 수는 없으니까, 차라리 좀 더 귀엽고 친근한 로봇으로 변한 건데요.

특히 일본에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보시는 보코 에모 같은 경우엔 기본적으로 AI 스피커인데요. 여기에 감정을 표시할 수 있도록 목이 움직이거나, 머리에 달린 뿔이 흔들린다거나 하는 기...
#가정용로봇#AI#인공지능#로봇집사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8\u0026key=20210607163311407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26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irakschool.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